치아 임플란트란 무엇이며 장점 단점 정리



누구나 노화로 인해 잇몸이 약해지면서 치아가 흔들리고 결국, 치아가 탈락되면서 저희가 음식을 섭취하는데 심각한 영향을 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노화 과정을 대응하기 위해 치아 임플란트가 탄생하였으며 개념과 장점 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아 임플란트란 무엇인가?

치아 임플란트란 치과의 치료법 중 한 가지로서 장기나 장치를 몸에 심어 넣는 것을 뜻하는 범용적인 의미를 의미합니다. 흔히, 한국에서는 인공치아를 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언급하자면, 충치나 풍치 치료의 최후 처방인 발치 이후에 나올 수 있는 치료법 중 한 가지로서, 위아래 턱뼈에 심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뿌리삼아서, 탈락된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보철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1965년 퍼 잉바르 브레네막이라는 사람이 티타늄 원통형 최초 임플란트를 제작하였으며, 그 이후로도 전 세계 수 많은 치과 관련 의료진들이 연구 개발에 집중하면서 좀 더 치아를 덜 손상시키고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은 더욱 빠르게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치아 임플란트 장점

1. 저작능력 향상

임플란트 외에 선택지는 사실 상 틀니가 대부분인데, 틀니는 자연치아에 비해 저작 능력이 20% 안팎인데 반하여, 치아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비슷한 저작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자연 치아 손상 방지

노화, 충치, 풍치 등의 이유로 치아를 상실한 경우, 상실된 치아의 뿌리가 있던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인공치관을 연결하기 때문에 자연 치아에 데미지가 거의 없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3. 원상 복구 가능

설령 개인에 따라 치아 임플란트 시술이 실패한다 하더라도 치조졸 이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시 시술할 수 있습니다.

4. 치조골 보호

치아가 탈락되면 치근을 잡아주던 치조골이 자연적으로 흡수되지만 이곳에 임플란트를 심게 되면 치조골의 흡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단점

1. 과도한 초기 치료비

아무리 임플란트가 2023년에 접어들면서 대중화되었다 하더라도, 일반 보철치료에 비해 치아 임플란트의 경우, 초기 치료비가 많이 소요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연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적으로 득과 실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2. 긴 치료 기간

임플란트는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 정도 임플란트와 뼈가 붙는 기간이 필요하므로 다소 치료기간이 긴 편입니다.

마무리 정리

이처럼 100세 시대라는 이야기가 과언이 아닐정도로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치아의 중요성은 더욱 깊어가고 있습니다. 길어지는 평균 수명에 걸맞게 치아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만큼, 이번 글을 통해 임플란트 개념과 장점 단점을 숙지하여 치아 건강에 도움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