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 특징 4가지 및 자주 묻는 질문 정리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하고 생활 습관, 식습관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도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은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의료 기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과거와 달리 2024년을 앞두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도 충치로 고통 받는 환자 수가 증명하고 있으며, 유독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 특징 4가지를 나의 상황과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충치란 무엇인가?

정식 명칭은 치아 우식증이라고 불리우며, 충치 세균의 대사 작용의 결과로 발생하는 산(acid)때문에 표면이 손상되어 구멍이 생기는 구강 질환을 의미합니다.

초기 충치즌 흰 반점의 형태로 시작하고 충치의 정도가 심해지면 점차 갈색 반점으로 변화하면서 치아를 손상시키고 치아 내부 신경을 자극하여 치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 특징 5가지

1. 충치 유발 세균이 많은 경우

입안에 충치 유발 세균이 많으면 아닌 경우에 비해 충치가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 유발 세균이 많은 이유는 대부분은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질이 잘 안 될 경우, 치아 표면에 세균이 부착하고 증식하여 충치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당분이나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경우

당분이나 탄수화물 성분의 음식을 자주 섭취할수록 충치 세균의 먹이가 많아지고, 구강 내는 세균이 살아남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충치가 더욱 잘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식을 섭취할 때 구강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한 음식으로 간식을 계획하여야 합니다.

3. 끈적이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음식이 끈적이는 성상일수록 치아 표면에 음식물이 잘 붙기 쉽고, 부착 후 치아 표면으로부터 음식물이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충치 세균의 먹이가 오랫동안 홥고되어 충치가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과일을 설탕에 묻혀 튀긴 탕후루와 같은 음식은 더욱 충치를 유발하게 되므로, 수분을 함유하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구강 건조증이 있거나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일반적인 구강 상황이 아니라 구강건조증, 방사선 치료 중인 환자의 경우 침 분비량이 감소하여 충치가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 자주 묻는 질문 F&Q

1. 임플란트에도 충치가 발생하나요?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가 아니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양치질이 올바르게 안되는 경우 음식물 찌꺼기나 치석이 쌓여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면 잇몸 상태가 나빠져 결국 임플란트에도 악영향을 가하게 되므로, 임플란트 시술을 하였다면 자연 치아 상태에서 충치 관리하듯이, 올바른 칫솔지로 더욱 구강위생 관리에 만전을 가하여야 합니다.

2. 충치가 한 번 발생하면 양치로 제거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한 번발생한 충치는 양치를 포함하여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물론, 초기 충치라고 하여 withe spot 단계에서는 정지우식단계라고 하여 양치로 진행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환자 분들이 검게 충치라고 인지한 시점은 이미 이러한 단계를 넘어서 악화되고 있는 단계로서, 양치로 제거는 불가능하며 빠른 시일내에 치과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 및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3. 충치가 잘 생긴다면 예방법이 있나요?

앞서 이야기한 4가지 특징에 해당되어 사전에 충치를 예방하거나 초기 충치인 경우, 치아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1000ppm 이상의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이 추천됩니다.

불소 함유량이 높은 치아는 초기 충치가 발생하여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기에 충치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효능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시중에서는 1450ppm 불소가 함유된 고불소 치약도 시판되고 있으므로 충치가 잘 생기는 경우 치과의사와 상의해보는 것이 권장됩니다.

정리

어린 시절부터 나이가 있는 중년 고령자분들까지 괴롭히는 충치는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 시간, 정신적인 고통이 덜하므로 이번 글을 숙지하시어 소중한 치아 건강 유지하는 데 도움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