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최악의 음식 5가지 정리



한 번 발병하면 당뇨와 고혈압과 함께 좀처럼 치료가 어려운 만성질환인 고지혈증은 예방을 무엇보다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습관 특성 상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는 만큼, 이번 글을 계기로 늘 헷갈렸던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최악의 음식 5가지를 숙지하여, 앞으로 현명하게 음식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란 무엇인가?

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리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로,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 벽에 쌓여 염증과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당뇨와 고혈압과 함께 중년을 위협하는 3대 만성질환으로 손꼽히는 만큼, 2020년 기준 성인 4명 가운데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유병률이 해가 거듭될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인에게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고지혈증에 최악의 음식 5가지

1. 튀긴 음식

튀긴 음식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주범으로 손꼽히며 가장 최악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만일, 튀김 음식 섭취가 불가피한 경우, 올리브 오일을 살짝 두른 후 음식을 넣고 튀기거나, 닭고기와 같은 음식을 고온에서 노릇해질 때까지 구워서 대체 가능합니다.

2. 가공육

길거리나 마트에서 자주 보이는 핫도그, 소시지, 베이컨은 육류 부위 중에서도 가장 기름진 부위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 함량이 상당히 높아 고지혈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음식에 해당합니다.

3. 유제품

유제품이 고지혈증에 최악의 음식으로 분류되어 의아해하실 수 있으나 실제로, 우유나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에는 포화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통계상으로 유제품 섭취량이 세계 1위 및 2위인 덴마크, 미국은 고지혈증, 심장병 환자 비율이 가장 높다는 점에서 추론할 수 있습니다.

4. 빵

빵의 주 원료로서 설탕, 지방, 소금, 마가린은 모두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고지혈증을 유발함으로서 지양하여야 합니다.

5. 단 음식

각종 청을 포함하여, 과당이 든 음료수 등 달달한 음식은 고지혈증을 완화하고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무조건 피하여야 하는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당은 인슐린 저항성을 만들고 만성적 염증을 유발하여 결국 콜레스테롤 대사에 악영향을 가하게 됩니다.

마무리 정리

고지혈증을 완화하고 예방 목적으로서 모든 음식을 피할 수가 없는 만큼, 적어도 오늘 이야기한 최악의 음식만이라도 숙지하여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